공급사 및 도매상 회원 이용약관

제1조 (목적)

이 약관은 벨루가브루어리 주식회사(이하 "회사"라 함)가 운영하는 벨루가 비즈니스(http://business.veluga.kr, 모바일 웹/앱; 이하 "벨루가"라 함)에서 제공하는 온라인 유통 및 중개 관련 서비스(이하 "서비스"라 함)를 이용함에 있어 상품 또는 용역을 거래하는 자 간의 권리, 의무 등 기타 필요사항, 회원과 회사간의 권리, 의무, 책임사항 및 회원의 서비스 이용절차 등에 관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이 약관은 PC통신, 스마트폰(안드로이드폰,아이폰등)앱, 제휴 사이트 등을 이용하는 온라인 중개에 대해서도 그 성질에 반하지 않는 한 준용됩니다.

제2조 (용어의 정의)

본 약관에서 사용되는 용어의 정의는 본 약관에서 별도로 규정하는 경우를 제외하고 벨루가 상점 회원 이용약관 제2조를 따릅니다.

제3조 (효력)

① 회사는 관련 법령의 규정 등에 따라 공급 서비스 중 특정 서비스에 관하여 특별약정(이하 "특약"이라 함)을 별도로 체결할 수 있으며, 이 약관과 상충하는 내용이 있을 경우 특약이 우선적으로 적용됩니다.
② 벨루가 상점 회원 이용약관의 내용 중 성질상 공급 서비스에 적용될 수 있는 내용은 공급사 및 도매상 이용약관과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본 약관에 의해 공급사 및 도매상으로 가입하고자 하는 자는 상점 회원 이용약관의 내용을 숙지하고 본항의 내용에 동의하는 것임을 확인합니다.
③ 이 약관, 이용정책, 특약의 변경이 있을 경우 회사는 변경 내용의 그 적용일자로부터 영업일 기준 15일 이전(다만, 공급사 및 도매상에게 불리한 내용으로 변경하는 경우에는 그 적용일자로부터 영업일 기준 30일)에 해당 변경 사항을 공급사 및 도매상 관리자 페이지에 공지하며, 공급사 및 도매상이 변경된 약관, 이용정책, 특약에 동의하지 않을 경우 공급사 및 도매상 탈퇴(이용계약의 해지)를 요청할 수 있으며, 변경 적용일까지 거부의사를 표시하지 아니할 경우 변경 약관, 이용정책, 특약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④ 변경된 약관은 그 적용일자 이전으로 소급하여 적용되지 않습니다.

제4조 (서비스 이용수수료)

① 서비스 이용수수료는 서비스를 이용함에 따른 대가로 공급사 및 도매상이 회사에 지불하여야 하는 금액을 의미하며, 회사는 서비스 이용에 따른 서비스 이용수수료를 공급사 및 도매상 회원에게 부과하며, 부과한 서비스 이용수수료에 대하여 세금계산서를 공급사 및 도매상에게 교부합니다. 단, 제8조에 해당하는 상품에 대해서는 제10조의 규정에 따릅니다.
② 서비스 이용수수료는 공급사 및 도매상이 서비스 이용 시 발생하는 최초 등록 비용과 상점 회원의 정보 열람에 따라 차감되는 비용 등 서비스를 이용하는데에 발생하는 모든 비용을 의미합니다.
③ 서비스 이용수수료 및 서비스 이용수수료율은 회사와 공급사 및 도매상간의 체결한 특약 또는 회사의 내부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제5조 (공급사 및 도매상의 관리의무)

① 사이트에서의 상품 및 용역의 공급은 공급사 및 도매상 가입 및 상품 입점과 회사로부터 입점 상품의 공급 승인을 득함과 동시에 가능하며, 이를 위해서 공급사 및 도매상은 상품 및 용역에 관한 정보를 공급사 및 도매상 관리자페이지를 통하여 직접 등록, 관리하여야 합니다. 공급사 및 도매상은 상품 등록 시 품목별 상품 등에 관한 정보 및 거래조건에 관한 정보를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상품 등의 정보제공에 관한 고시’(공정거래위원회 고시 제2012-49호)에 따라 입력하여야 하고, 상품 등록 후 상품정보제공고시가 변경되는 경우 그에 맞추어 관련 정보를 수정, 보완하여야 합니다. 이 때 상품 및 용역의 공급 가격은 표준마진율, 배송비, 서비스 이용료 등을 고려한 후 공급사 및 도매상이 스스로 결정하여 공급사 및 도매상 관리자페이지에 직접 입력합니다.
② 공급사 및 도매상은 공급가격, 공급수량, 공급상품의 가공형태 등 수시로 변동될 수 있는 상품의 내용을 수시로 관리하여야 하며, 입력한 데이터의 오류로 인한 모든 책임은 공급사 및 도매상에게 있습니다.
③ 공급사 및 도매상은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이하 “전상법”이라 함), 전자금융거래법, 여신전문금융업법, 전기통신사업법, 식품위생법, 부가가치세법,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 보호 등에 관한 법률, 상표법, 저작권법 등 사이트에서의 상품 및 용역의 공급와 관련하여 법령이 요구하는 사항을 준수하여야 합니다.
④ 공급사 및 도매상은 회사의 서면에 의한 사전 승인 없이 회사 사이트의 상호나 로고 등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⑤ 공급사 및 도매상은 최대한 서비스를 통해 상점 회원으로부터 주문을 받도록 유도하여야 하며, 서비스를 남용 및 오용하여 서비스를 통해 부정한 이익을 획득할 경우, 회사는 당해 공급사 및 도매상의 서비스 이용을 정지하거나 서비스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⑥ 공급사 및 도매상은 상점 회원이 (세금)계산서 및 상품의 제반서류등의 발급을 요구하는 경우 이에 응하여야 합니다.
⑦ 공급사 및 도매상은 상점 회원의 상품에 대한 문의 또는 클레임에 대하여 성실하고 정확하게 대답해야 합니다. 공급사 및 도매상의 불성실, 부정확한 답변으로 인하여 상점 회원에게 발생한 손해에 대해서는 공급사 및 도매상이 책임을 부담해야 합니다.
⑧ 공급사 및 도매상은 상품의 공급과 관련하여 특정한 인허가 자격이 필요한 경우, 이에 대한 요건을 완료한 후 공급상품을 광고 또는 등록해야 합니다. 인허가 자격을 갖추지 않은 상태에서 관련 상품의 공급으로 인하여 발생한 모든 민형사상의 책임은 공급사 및 도매상에게 있습니다.
⑨ 회사는 공급사 및 도매상의 사유로, 배송 완료까지 상당기간이 경과하거나 취소율이 일정 수준을 초과하는 경우 당해 공급사 및 도매상에 대하여 경고, 신뢰점수 차감, 아이디 정지 등 서비스 품질향상을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구체적인 내용에 대하여 회사는 합리적인 기준에 따라 정책을 정하고 사전에 공지합니다.

제6조 (지적재산권)

① 공급사 및 도매상은 상품, 서비스 등의 등록 및 공급 등과 관련하여 제3자의 상표권, 특허권, 저작권, 성명권, 초상권 등 제반 지적재산권을 침해하지 않아야 하며, 제3자의 지적재산권을 사용하게 되는 경우 정당한 권리자로부터 사용허락을 득한 후에 사용하여야 합니다.
② 회사는 공급사 및 도매상이 등록∙사용한 제반 정보(초상, 성명 포함)에 대하여 제3자로부터 지적재산권 관련 권리침해의 주장이 있을 경우, 공급사 및 도매상이 제3자의 권리침해가 아님을 입증(법원의 판결 또는 검찰의 불기소처분 등)할 때까지 해당 상품, 서비스에 관한 정보의 등록 및 해당 상품 및 서비스의 공급을 중지할 수 있습니다.
③ 공급사 및 도매상이 등록한 상품, 서비스에 관한 정보는 공급 장려를 위하여 회사가 제휴한 제3자(및 사이트)와 다른 회원의 인쇄 매체, SNS, 블로그 등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다만, 다른 회원이 블로그 등에 이를 노출시키기 위해서는 회사가 정한 방침에 동의하고 회사가 허용한 방식으로만 하여야 합니다.
④ 공급사 및 도매상은 사이트에 등록∙사용한 정보와 관련하여 제3자로부터 소송 상 또는 소송 외 이의제기를 받은 경우, 회사(및 사이트)를 면책시켜야 하며 면책에 실패한 경우 그로인해 회사(및 사이트)가 입은 모든 손해를 배상하여야 합니다.

제7조 (공급상품 집하 및 제반사항)

① 공급사 및 도매상이 회사와 제휴한 보관창고와 운송업체를 사용하고자 할 경우, 임대료 및 제반비용은 제휴 창고와 공급사 및 도매상간 체결한 계약 내용에 따릅니다.
② 회사와 제휴한 보관창고를 사용하지 않은 공급사 및 도매상의 경우 공급된 상품의 배송과 관련하여 해당 상품을 상점 회원이 지정한 시간과 장소에 배송해야 하며, 출고 시간을 지키지 못함으로써 발생되는 모든 책임은 전적으로 공급사 및 도매상에게 있습니다.

제8조 (교환, 환불)

① 공급사 및 도매상은 상품의 하자 또는 소매 판매에 결함이 있는 경우 이에 따른 모든 책임을 부담하여야 합니다.
② 공급사 및 도매상은 청약철회가 불가능한 사유에 해당되는 사항을 전자상거래법 제17조 제6항에 따라 상품의 포장 기타 소비자가 쉽게 알 수 있는 곳에 명기하여야 합니다.
③ 공급사 및 도매상은 회사로부터 접수된 반품요청 건에 대하여 상점 회원에게 해당 클레임건을 직접 처리하여야 하며, 공급사 및 도매상은 클레임 처리 결과를 회사에 반드시 통지하여야 합니다.

제9조 (회원 정보의 보호)

① 공급사 및 도매상은 공급서비스의 이용에 따라 지득한 상점 회원 등 타인의 개인정보를 이 약관에서 정한 목적 이외의 용도로 사용할 수 없으며, 개인정보의 지득 목적을 달성한 때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지체없이 파기하여야 하며, 해당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관련법령에서 규정한 기술적·관리적 보호조치를 취하여야 합니다. 이러한 개인정보보호의무는 계약의 만료 후에도 존속하며, 이를 위반할 경우 공급사 및 도매상은 관련 법령에 의한 모든 민·형사 상의 법적 책임을 지고 자신의 노력과 비용으로 회사를 면책시켜야만 하며, 회사는 당해 공급사 및 도매상을 탈퇴시킬 수 있습니다.
② 회사는 개인정보 보호를 위하여 배송 등의 목적으로 공급사 및 도매상에게 공개되어 있는 상점 회원의 개인정보를 상당기간이 경과한 후 비공개 조치할 수 있습니다.
③ 회사가 개인정보의 보호를 위하여 상당한 주의를 기울였음에도 불구하고, 특정 공급사 및 도매상이 제1항을 위반하여 타인의 개인정보를 유출 또는 유용한 경우 회사는 그에 대하여 아무런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④ 전기통신사업법 등 관련 법령이 규정하는 적법한 절차에 따라 수사관서 등이 회사에 공급사 및 도매상에 관한 정보의 제공을 요청한 경우, 회사는 그에 관한 자료를 제출할 수 있습니다.
⑤ 공급사 및 도매상이 불법행위를 행한 경우 회사는 수사 등을 의뢰하기 위하여 그에 관한 자료를 수사관서 등에 제출할 수 있고, 공급사 및 도매상은 이에 동의합니다.
⑥ 공급사 및 도매상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공급사 및 도매상에게 있으며, 공급사 및 도매상은 자신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를 제 3자에게 이용하게 해서는 안 됩니다.

제10조 (계약기간 및 해지)

① 이용계약의 기간은 공급사 및 도매상 특별 약정서에 명시된 계약기간으로 정하고, 기간 만료 1개월 전까지 서면에 의한 반대의 의사표시가 없는 한 계약기간은 동일한 조건으로 1년간 자동 갱신됩니다.
② 당사자 일방에게 다음 각호의 사유가 발생한 경우, 그 상대방은 별도의 최고 없이 해지의 통지를 함으로써 이용계약을 즉시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이용계약상의 의무를 위반하여 상대방으로부터 그 시정을 요구 받은 후 7일 이내에 이를 시정 하지 아니한 경우
 2. 부도 등 금융기관의 거래정지, 회생 및 파산절차의 개시, 영업정지 및 취소 등의 행정처분, 주요 자산에 대한 보전처분, 영업양도 및 합병 등으로 이용계약의 이행이 불가능한 경우
 3. 공급사 및 도매상의 책임 있는 사유로 인하여, 회사가 명예 실추 등 유·무형적 손해를 입은 경우
 4. 공급 상품에 대한 중요한 정보를 오기재·미기재 함으로써 소비자에게 혼란 및 불만을 유발시킬 가능성이 있는 경우
 5. 본 약관의 위반으로 인하여 회사에 손해를 끼칠 염려가 있는 경우
③ 이용계약의 해지에도 불구하고 공급사 및 도매상은 해지시까지 완결되지 않은 주문건의 배송, 교환, 환불에 필요한 조치를 취하여야 하며, 해지 이전에 이미 공급한 상품과 관련하여 발생한 공급사 및 도매상의 책임과 관련된 조항은 그 효력을 유지합니다.

제11조 (손해배상)

① 당사자 일방 또는 당사자 일방의 피고용인, 대리인, 기타 도급 및 위임 등으로 당사자 일방을 대신하여 이용계약을 이행하는 자의 책임 있는 사유로 이 계약의 이행과 관련하여 상대방에 손해가 발생한 경우, 그 당사자 일방은 상대방에게 발생한 손해를 배상할 책임이 있습니다.
② 공급사 및 도매상이 이용계약을 위반함으로써 회사 또는 사이트의 대외 이미지 실추 등 회사에 유, 무형적 손해가 발생한 경우, 공급사 및 도매상은 회사의 손해를 배상하여야 합니다.

제12조 (회사의 면책)

① 벨루가는 business.veluga.kr을 비롯한 벨루가 도메인의 웹사이트 및 응용프로그램(어플리케이션, 앱)을 통해 다양한 정보의 제공과 거래를 중개하거나 해당 정보를 기반으로하여 회원간 연결을 매개하고 있습니다.
벨루가는 정보중개자로서 이미 생산된 정보를 "있는 그대로" 중개 또는 매개합니다. 다만, 회원이 작성한 게시물, 광고주가 제작한 광고물, 공급사 및 도매상 회원이 등록한 상품 판매 정보 등이나 서비스를 통해 연결되는 제3자 도메인의 (웹)사이트는 해당 정보의 제공자가 독립적으로 작성 또는 제작한 정보이기 때문에, 벨루가 서비스에서 중개 또는 매개된 정보라도 그 정보의 정확성, 신뢰성 또는 적법성은 원칙적으로 해당 정보를 작성하였거나 혹은 제작한 당사자가 담보하고 이에 따른 책임을 부담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정보를 신뢰 여부의 결정은 전적으로 서비스를 이용하는 당사자의 몫인 만큼 신중하게 판단해 주시기 바랍니다.
 1. 회사는 사이트를 기반으로 한 거래 중개 시스템만을 제공할 뿐 공급사 및 도매상이 등록한 상품 및 용역, 그에 관한 정보 등에 대한 책임은 공급사 및 도매상에게 있고, 주문자와의 거래에 관하여 분쟁이 발생한 경우 회사는 그 분쟁에 개입하지 않으며 그 분쟁의 결과로 인한 모든 책임은 공급사 및 도매상이 부담합니다. 또한, 이와 관련하여 회사가 제3자에게 손해를 배상하거나 기타 비용을 지출한 경우 회사는 공급사 및 도매상에게 구상권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단, 회사는 분쟁의 합리적이고 원활한 조정을 위하여 회사가 설치/운영하는 분쟁조정센터(고객센터 포함)를 통하여 예외적으로 당해 분쟁에 개입할 수 있으며, 공급사 및 도매상은 분쟁조정센터의 결정을 신의원칙에 입각하여 최대한 존중해야 합니다.
 2. 회사는 적법한 권리자의 요구가 있는 경우에는 당해 상품 및 용역 등에 관한 정보를 삭제하거나 수정할 수 있으며, 공급사 및 도매상은 이로 인한 손해배상을 회사에 청구할 수 없습니다.
 3. 회사는 전상법 제20조 제2항에 의거하여 공급사 및 도매상의 정보를 열람할 수 있는 방법을 주문자에게 제공할 수 있으며, 공급사 및 도매상은 당해 정보를 기재하지 아니하거나 허위로 기재함으로써 발생하는 모든 책임을 부담하여야 합니다.
② 벨루가는 서비스를 매개로 전달되었더라도 벨루가가 작성 또는 제작하지 않은 정보에 대하여, 관련 법령에 별도의 규정이 있거나 벨루가가 해당 정보를 "있는 그대로" 중개 또는 매개하지 않은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그 정확성, 신뢰성 또는 적법성에 관한 어떠한 보증도 하지 않습니다.
③ 벨루가에 입점한 모든 상품 및 콘텐츠는 등록한 회원의 전적인 책임 하에 있습니다. 벨루가는 공급사 및 도매상의 활동, 서비스에서 제공되는 상품이나 서비스, 또는 게재되는 내용, 어떠한 손해, 손실, 상해 등 회원 간에 행하여지는 거래에 대해서 명시적으로 어떠한 책임이나 의무도 부담하지 아니합니다.
공급사 및 도매상 회원이 제공하는 다양한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질문과 불만에 대하여는 해당 공급사 및 도매상 등에 직접 연락을 취하시기 바랍니다.

제13조 (금지행위)

① 공급사 및 도매상은 회사 또는 사이트의 경영 또는 영업활동을 방해하는 불공정행위를 직∙간접적으로 하거나 제3자로 하여금 이를 하여서는 안됩니다. 특히 공급사 및 도매상은 직접 또는 회사(또는 사이트)와 경쟁관계에 있는 제3자의 회사(이하 "경쟁회사"라 함) 또는 해당 사이트와 연계, 공조하여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상 금지되는 불공정행위(예컨대, 사업활동방해 등) 등을 하여 회사 또는 사이트의 영업상 피해 등을 발생시키는 행위를 하여서는 안됩니다.
② 회사는 카테고리 오등록 등 회사와 다른 공급사 및 도매상의 정상적인 영업활동을 방해하는 공급방식 행위에 대하여 금지하고 있으며, 공급사 및 도매상에게 해당 내용에 대해 상품수정을 요구할 수 있고 적발횟수에 따라 해당 상품을 공급금지 또는 해당 공급사 및 도매상에 대하여 사이트 이용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1. 카테고리 오등록이란 공급상품과 관계없는 카테고리에 상품을 등록하는 것을 말합니다.
 2. 중복등록이란 동일한 카테고리 및 인접 카테고리에 동일 상품(동일상품으로 추정되는 경우를 포함)을 동일 또는 유사한 공급조건으로 복수등록하는 것을 말합니다.
  ● 회사는 구체적인 중복등록의 판단 기준에 대한 정책을 정하여 사전에 공지하며, 중복등록으로 확인(추정)된 상품에 대하여 회사는 효율적인 상품 검색을 위해 해당 상품의 검색을 제한하거나 삭제 등의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3. 스팸성키워드란 검색노출을 확장하기 위한 의도로 공급하는 상품과 관련없는 브랜드명, 물품명, 인기 키워드를 상품등록 내용에 기재하는 것을 말합니다.
 4. 회사는 기타 비정상적인 방법으로 상품을 노출하는 모든 행위를 금지합니다.
③ 공급사 및 도매상이 제1항, 제2항 및 이 약관에서 금지하고 있는 행위를 했을 경우 회사는 공급사 및 도매상의 서비스 이용정지, 계약해지 등 회사의 손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조치를 취할 수 있고, 공급사 및 도매상은 이에 대하여 이의를 제기 할 수 없습니다.

제14조 (불공정 행위 금지)

회사는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불공정 거래 행위 또는 부당한 공동행위를 하지 않으며,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 등 관련법령을 준수합니다.
1. 정상적인 거래 관행에 비추어 부당한 조건 등 불이익을 공급사 및 도매상에게 제시하여 거래하도록 강제하는 행위
2. 서비스이용수수료 및 공급촉진을 위한 서비스 이용료의 결정과 관련하여 회사와 경쟁관계에 있는 제3의 회사와의 담합 등 불공정행위
3. 공급사 및 도매상간에 부당하게 차별적으로 취급하여 서비스이용수수료 및 공급촉진서비스 이용료를 다르게 정하는 행위. 다만, 합리적인 사유가 있는 경우에는 다르게 정할 수 있음.
4. 회사와 경쟁관계에 있는 제3의 회사와의 거래금지 또는 부당한 강요행위, 이를 이유로 한 불이익 제공행위

제15조 (비밀유지)

① 각 당사자는 법령상 요구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상대방으로부터 취득한 주문자정보, 기술정보, 생산 및 공급계획, 노하우 등 비밀로 관리되는 정보를 본 계약의 유효기간은 물론, 계약종료후에도 제3자에게 누설하여서는 안되며, 그 정보를 이용계약의 이행 이외의 목적으로 이용하여서는 안됩니다.
② 각 당사자는 본 조항의 이행에 관여하는 임직원에게 본 조의 의무를 동일하게 부담시켜야 하고, 각 당사자의 임직원의 본 조항의 위반행위는 각 당사자의 행위로 간주됩니다.

제16조 (관할)

이용계약과 관련하여 회사와 공급사 및 도매상 간에 분쟁이 발생하여 소송이 제기되는 경우에는, 회사의 법인소재지 관할 법원을 1심 합의관할 법원으로 합니다.